• Discussions
    Discussions
    Lists all discussions that are created on the site.

유대인은 크리스마스에 중국음식을 먹는다?

주은재 목사 on 2013년 12월 23일, 월요일 09:38 PM
미국에 사는 유대인들이 크리스마스에 먹는 전통적인 음식이 무엇인지 아십니까? 놀랍게도 중국음식입니다. 왜 이런 전통이 생기게 되었을까요? 우리에게는 크리스마스가 일년 중 가장 큰 절기 가운데 하나이지만, 유대인들에게는 아무런 절기가 아닙니다. 그래서 유대인들은 특별히 크리스마스에 멀리 있던 가족까지 함께 모여 만찬을 나눈다거나 하지 않습니다. 그저 있는 식구들끼리 평소와 같은 식사를 할 뿐이지요. 그런데 이렇게 평소 식구들이 크리스마스 날 음식을 주문해 먹으려고 문이 연 식당을 찾다보니 중국식당 밖에 없더라는 것입니다. 그래서 중국음식을 배달해 먹게 되었고, 그것이 차츰차츰 전통이 되어 유대인들은 이제 크리스마스가 되면 의례히 중국음식을 시켜 먹게 된 것이지요. 이곳 필라델피아에도 많은 유대인들이 살고 있으니, 이번 성탄절에도 퍽 많은 중국음식이 팔리게 될 것입니다. 유대인이 크리스마스에 중국음식을 먹는 이유는 그들에게 성탄은 그저 아무런 의미가 없는 "기독교인들만의 명절"일 뿐이기 때문입니다. 예수의 탄생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에 명절로도 지킬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 것이지요. 구약을 사랑하고 유대인들의 옛 언어인 성경 히브리어를 사랑하는 저로서는 참 안타깝고 마음 아픈 일입니다. 성탄이 코 앞으로 다가 왔습니다. 오늘도 거리마다 백화점마다 마지막 성탄 선물을 사려고 붐비는 사람들로 가득할 것입니다. 이런 생각을 문득 하게 됩니다. 성탄을 즐거워하고, 성탄을 축하하면서도 혹 분주한 마음에 예수를 잃어버리고 있다면 우리 역시 유대인들과 다를 바 없을 것입니다. 유대인들은 성탄이 명절이 아니라고 솔직하게 선언하고 중국음식을 먹지만, 예수가 없는 성탄을 지내면서도 기쁘고 즐거울 수 있다고 생각하는 우리는 어쩌면 스스로를 속이고 있는지도 모를 일입니다. 그래서 문득 내가 맞는 성탄은 어떤 성탄인가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됩니다. 여러분들은 어떤 성탄을 지내고 계십니까? 주 안에서 사랑하는 여러분들 모두에게 예수님을 더욱 깊이 묵상하고 감사할 수 있는 금년 성탄절이 되실 수 있기 바랍니다.

Attachments:

  • 올라온 댓글이 아직 없습니다
댓글 쓰기
Please login first in order for you to submit comments
현재위치: Home 목양실에서 목양컬럼 유대인은 크리스마스에 중국음식을 먹는다?